시사정치
정동영 장관 폭탄 선언, "독일식 통일은 없다"…진짜 의미는?

핵심은 북한을 동독과 동일시할 수 없다는 현실 인식이다. 동독은 소련의 위성국가에 가까웠고 냉전 종식과 함께 스스로 무너졌지만, 북한은 명백한 정치적 실체와 독자적인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같은 극적인 사건이 한반도에서 재현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대안으로 제시된 것은 ‘점진적이고 평화적인 공존’이다. 이는 과거 서독이 ‘동방정책’을 통해 동독의 실체를 인정하고 교류를 시작했던 모델에서 영감을 얻었다. 1972년 동서독 기본조약은 두 국가 체제를 고착화할 것이라는 비판도 있었지만, 오히려 교류 협력의 물꼬를 트며 통일의 초석을 다졌다. 당장의 통일보다는 두 개의 독립된 국가로 공존하며 적대 관계를 해소하고 신뢰를 쌓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상의 두 국가’ 구상은 갑작스러운 제안이 아니다. 이미 30여 년간 우리 정부가 일관되게 추진해 온 방향이다. 군사적 긴장의 악순환을 먼저 끊고, 경제 교류를 확대하며 서로의 격차를 줄여나가야 한다는 전략이다. 서독의 폭스바겐이 동독에서 엔진을 생산했던 것처럼, 경제 협력은 통일 이후의 사회·경제적 충격을 완화하는 완충재가 될 수 있다.
결국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다’라는 원효대사의 사상처럼, 지금은 ‘둘’로 평화롭게 공존하지만 미래에는 ‘하나’를 지향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흡수통일이라는 낡은 공식을 폐기하고, 한반도의 현실에 맞는 새로운 통일 설계도를 그려나가겠다는 의지가 베를린에서 명확하게 드러났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