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치
中 서열 2위 먼저, 베트남 최고지도자는 옆자리… 김정은의 ‘의전 서열’에 담긴 메시지

김 위원장은 연설에서 노동당 80년 역사를 ‘승리의 역사’로 규정하며 강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그는 1990년대 세계적인 정치 동란 속에서 북한의 사상과 제도를 고수했으며, 21세기 들어서는 미국의 핵전쟁 위협에 맞서 경제와 핵무력 건설을 병진시키는 노선을 통해 새로운 도약기를 열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외부 세력의 끊임없는 압력과 침략 위협 속에서 수호와 건설이라는 과업을 동시에 수행해야 했던 역사는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다며, “우리 당은 80년 역사에서 단 한 번의 노선상 착오나 오류도 없었다”고 주장하며 완벽한 영도를 자평했다.

이번 행사에는 중국의 권력 서열 2위인 리창 국무원 총리와 러시아의 실세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베트남 최고지도자 또 럼 공산당 서기장 등 북한의 핵심 우방국 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 위원장은 이들을 영접하는 과정에서 중국, 베트남, 러시아 순으로 악수하며 중국을 가장 먼저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주석단 자리 배치에서도 김 위원장 오른쪽 핵심 자리에 리창 총리를 앉히는 등, 최고지도자인 또 럼 서기장보다 중국 대표단을 의전 서열상 우위에 두며 북중 관계의 중요성을 명확히 했다.
화려한 불꽃놀이와 함께 5년 만에 부활한 대집단체조(매스게임)가 펼쳐지는 등 축제 분위기를 한껏 띄웠지만,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와 딸 김주애의 모습은 행사 내내 포착되지 않았다. 과거 주요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며 후계 구도 가능성을 시사했던 김주애가 불참한 배경을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북한은 철저히 당 중심의 축제이자 대외 관계를 과시하는 무대로 이번 행사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