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
빵값 6% 오를 때 영업이익 75% 폭증…도대체 누가 다 먹었나?

3일 통계청에 따르면, 8월 빵 물가지수는 작년 동월 대비 6.5% 상승했다. 이는 지난 3월부터 6개월 연속 이어진 6%대 상승률이다. 빵의 주재료인 밀가루 가격은 전쟁 직후 폭등했다가 현재는 안정세를 찾았고, 달걀 가격은 8%가량 올랐다. 하지만 원재료 가격만으로는 지금의 '빵플레이션'을 설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의뢰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베이커리 전문점들의 수익성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2년간 매출액이 25.7% 증가하는 동안, 영업이익은 무려 75.3%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공장에서 생산되는 양산빵 역시 생산 단가보다 판매 단가가 훨씬 가파르게 오르며 그 격차를 더욱 벌렸다.

국내 빵값이 해외 주요국보다 비싸다는 분석도 나왔다. 2023년 기준 한국의 빵 소비자물가지수는 미국, 일본, 프랑스보다 높았으며, 100g당 평균 가격 역시 이들 국가를 웃돌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구조적인 문제를 의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보고서는 설탕, 계란 등 원재료 유통 과정의 경쟁 부족 문제를 지적했으며, 특히 양산빵 시장에서 80%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 SPC삼립의 사실상 독점 구조를 문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공정거래위원회가 칼을 빼 들었다. 공정위는 지난 4월부터 주요 식품업체를 상대로 빵과 과자류의 가격 담합 여부를 조사하고 있으며, 6월에는 대한산란계협회가 계란 가격을 인위적으로 끌어올렸는지에 대한 조사에도 착수했다. 원재료값 안정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빵값 고공행진의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공정위의 조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