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
‘구찌’의 눈물…대세는 저가형 ‘유니클로’?

유니클로의 질주는 특정 국가에 국한되지 않았다. 자국인 일본은 물론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시장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북미 매출이 24.5% 급증하며 서구권에서도 ‘품질 좋은 저가 브랜드’라는 인식을 확고히 했다. 이는 경기 불황 속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트렌드가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았음을 증명한다. 회사는 이러한 기세를 몰아 올해 역시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반면, 명품 시장은 혹독한 겨울을 보내고 있다. 케링그룹은 주력 브랜드인 구찌의 매출이 20% 이상 급감하며 직격탄을 맞았다. 명품 업계의 가장 큰 딜레마는 가격 정책에 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희소성’과 ‘고급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선 가격을 낮출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불황에 대응할 마땅한 카드가 없는 셈이다. 이는 실용성을 앞세워 유연하게 대처하는 SPA 브랜드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명품 시장의 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세계 명품 소비의 30%를 차지하던 ‘큰 손’ 중국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기 시작한 것이 결정적이다. 한때 과시적 소비를 주도했던 이들이 이제는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명품 업계의 성장 엔진이 꺼져가고 있다. ‘가성비’를 무기로 세계적 호황의 문턱에 섰다는 유니클로의 자신감 뒤로, 명품 브랜드의 깊어지는 시름이 짙게 깔리고 있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