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
'인왕제색도'가 4K로…미술관도 못 가본 '이건희 컬렉션' 핵심 작품, 안방 1열서 본다
국보 '인왕제색도'를 비롯한 '이건희 컬렉션'의 핵심 작품들을 이제 안방에서 손쉽게 감상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삼성전자가 국립중앙박물관과 손잡고 자사의 예술 구독 서비스인 '삼성 아트 스토어'를 통해 이건희 컬렉션 대표작 20점을 전 세계에 무료로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단순히 미술 작품을 디지털로 옮겨온 것을 넘어, 현재 미국 스미스소니언 재단에서 순회 전시 중인 우리 문화유산의 정수를 4K 초고화질 이미지로 생생하게 구현해 전 세계 117개국에 선보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삼성은 이번 협업을 통해 한국 전통 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며 'K-컬처'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이번에 공개된 작품 목록은 그야말로 화려하다.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걸작인 '인왕제색도(국보 제216호)'를 필두로, 장수를 기원하는 길상화인 '십장생도', 김홍도의 '한낮의 씨름', 왕실의 위엄을 상징하는 '일월오악도' 등 조선 시대 회화의 정수가 총망라됐다. 삼성전자와 국립중앙박물관은 삼성 TV의 4K 화질로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작품 20점을 엄선했으며, 이용자들은 미술관에 직접 방문한 듯한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작품들은 현재 진행 중인 국외 순회 전시가 종료되는 2027년 1월까지 삼성 아트 스토어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게 되어,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프로젝트는 문화유산 보존에 대한 고(故)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의 남다른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생전 "문화유산을 모으고 보존하는 일은 인류 문화의 미래를 위한 우리 모두의 시대적 의무"라고 강조했던 이 선대회장의 뜻을 이어, 이재용 회장 등 유족들은 2021년 4월 평생 모은 개인 소장품 2만 3000여 점을 국가에 기증했다. 이 세기의 기증 이후 '이건희 컬렉션'은 전국 각지에서 순회 전시되며 국민적 신드롬을 일으켰고, 이제는 삼성의 기술력을 통해 국경을 넘어 전 세계인과 만나게 된 것이다. 이는 단순한 기업의 사회 환원을 넘어, 한 개인의 숭고한 신념이 어떻게 사회 전체의 문화적 자산으로 승화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삼성전자는 이건희 컬렉션 공개에 그치지 않고, '아트 스토어'를 한국 미술을 세계에 알리는 핵심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인 고(故) 이성자 화백의 작품을 선보였으며, 영국 테이트 미술관, '아트 바젤 마이애미 비치' 등 세계 유수의 미술관 및 아트페어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삼성 아트 스토어는 단순한 TV의 부가 기능을 넘어, 기술과 예술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K-컬처의 위상을 높이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