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김해공항 사진을 꺼낸 백악관, 왜 지금?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후 공식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올린 사진 한 장이 외교가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지난 3일(현지시간) 백악관은 엑스(X·옛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트럼프 대통령이 결연한 표정으로 계단을 오르는 모습의 흑백 사진을 게재했다.사진에는 'FAFO'라는 문구가 큰 글씨로 박혀 있었으며, 백악관은 이와 함께 "더 이상 게임은 없다. FAFO"라는 글을 덧붙였다. FAFO는 'F**k Around and Find Out', 즉 '까불면 다친다'는 의미의 미국 속어이다. 이는 미국의 국익에 반하는 행위는 철저히 응징하겠다는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 이 사진의 배경이 부산 김해국제공항으로 확인되면서 외교적 해석이 분분하다. 해당 사진은 지난해 10월 30일 트럼프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방한했을 당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을 위해 김해공항 공군기지에서 촬영된 것이다. 백악관이 과거 홈페이지 사진 갤러리에 '시 주석과의 회담에 참석했다'는 제목으로 공개했던 원본 사진을 마두로 체포 작전 직후 잘라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마두로 체포 작전은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있는 마두로 대통령의 안전가옥을 급습해 그와 부인을 체포, 미국 뉴욕으로 압송한 '확고한 결의' 작전으로 명명되었다. 마두로 대통령은 현재 뉴욕 브루클린의 구치소에 수감되어 있으며, 마약 카르텔과 공모해 마약을 미국으로 밀반입한 혐의 등으로 기소 절차를 밟고 있다.

일차적인 명분은 '마약과의 전쟁'이지만, 세계 1위 원유 보유국인 베네수엘라의 통제권을 회복하고 나아가 서반구에서 단일 패권을 공고히 하려는 전략적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백악관이 시 주석과의 회담 당일 촬영된 사진을 고른 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의 국익에 반하는 중국 및 러시아의 서반구 영향력 확대를 차단하는 것이 이번 마두로 체포 작전의 핵심 목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김해공항에서 시 주석과 회담 당시 촬영된 사진을 선택한 행위는, 중남미 지역에 대한 외부 세력의 개입을 불허하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메시지로 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서반구에서 미국의 지배력은 다시는 의문시되지 않을 것"이라 선언하며 '돈로 독트린'을 재차 강조했다. 이는 1823년 제임스 먼로 대통령의 '먼로 독트린'에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도널드)을 결합한 용어로, 중남미 지역에서 중국, 러시아 등 외부 세력의 영향력 확대를 강력히 차단하겠다는 외교 정책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백악관이 '까불면 다친다'는 메시지와 함께 김해공항에서 촬영된 사진을 사용한 것은, 이러한 '돈로 독트린'의 기조 아래 아시아와 중남미를 아우르는 미국의 패권 전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행위이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