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
역사상 최초! 영동에서 벌어지는 국악 전쟁,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국악의 향기, 세계를 물들이다'라는 주제 아래 펼쳐지는 이번 엑스포는 전통과 현대의 조화, 그리고 한국과 세계를 아우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을 통해 국악과 전통문화의 깊은 가치를 재조명하고, 나아가 국악의 밝은 미래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단순한 전시를 넘어, 국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전통예술(국악)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시도되는 국제 행사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 해외 30개국 이상이 참여하는 국제 박람회로서, 우리 고유의 아름다운 소리와 가락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각국 전통음악 전문가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세계 전통음악 문화의 다양성을 공유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는 국악의 세계화에 있어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는 지역 균형발전과 문화 관광 활성화를 위한 모범적인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영동군과 충청북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이번 행사는 지역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매개로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문화적 위상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이 주체가 되어 문화적 자산을 활용해 성장하는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12일 열리는 웅장한 개막식에서는 국악계 스타 남상일 명창의 판소리 공연과 영동 난계국악단의 수준 높은 국악관현악 연주가 축하 무대를 수놓을 예정이다. 여기에 전문 연주팀과 영동군민 200여 명이 한마음으로 펼치는 대규모 타악 공연은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할 것이며, 관객과 전 출연진이 함께 부르는 '영동 아리랑' 합창 무대는 엑스포의 화합과 번영을 기원하는 장관을 연출할 것이다.
엑스포 기간 동안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무형유산 체험관에서는 악기장, 낙화장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장인들의 혼이 담긴 기능 종목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야외 체험관에서는 전문 강사의 지도로 국악기를 직접 연주해보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더불어 30개국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 놀이를 체험하며 세계 각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번 '2025 영동세계국악엑스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악의 본질적 의미와 가치를 심층적으로 조명하여, 국악이 세계로 뻗어나가고, 산업적 가치를 창출하며, 더 많은 대중에게 사랑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악인들과 국악을 아끼는 모든 국민이 국악의 발전과 저변 확대를 위해 힘을 합칠 수 있도록 엑스포에 대한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엑스포는 국악의 새로운 장을 열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