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
'오징어 게임' 시대 끝났다…넷플릭스 역사 새로 쓴 '이 영화'의 정체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투둠'이 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케데헌'은 지난주(8월 25~31일) 시청 수를 추가하며 기존의 절대 강자였던 '오징어 게임 시즌 1'과 '웬즈데이 시즌 1'을 모두 뛰어넘고 왕좌를 차지했다. 이는 단순한 1위 등극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오징어 게임'과 '웬즈데이'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공개되어 막대한 시청 수를 기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엔데믹 시대에 공개된 '케데헌'이 이 기록을 경신한 것은 실로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케데헌'의 돌풍은 영화 부문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드웨인 존슨, 라이언 레이놀즈 등 할리우드 톱스타들이 출연하며 화제를 모았던 액션 스릴러 '레드 노티스'(2021년)가 보유하고 있던 2억 3,090만 시청 수 기록을 가볍게 뛰어넘으며 영화 부문 역대 1위 자리까지 꿰찼다.

넷플릭스는 통상적으로 콘텐츠 공개 후 91일간의 누적 시청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집계한다. 6월 20일에 공개된 '케데헌'은 아직 집계 기간이 2주가량 남아있어, 현재의 기록적인 시청 수 격차는 앞으로 더욱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 '케데헌'의 아성을 무너뜨릴 경쟁작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폭발적인 인기는 단순한 시청 수치를 넘어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 8월 23일과 24일, 미국 현지 극장에서는 관객들이 노래를 따라 부르며 영화를 관람하는 '싱어롱(Sing-along)' 특별 상영회가 열릴 정도로 팬덤의 열기가 뜨겁다. 넷플릭스 역시 이러한 인기에 부응해 플랫폼 내에 '싱어롱 버전'을 별도로 공개하기도 했다.
'케데헌'은 K팝 아이돌 그룹 '헌트릭스'가 노래로 악령을 물리치고 세상을 구한다는 독특한 스토리를 담고 있다. 자칫 유치하게 보일 수 있는 설정에 'K팝 아이돌'과 '무속 신앙'이라는 가장 한국적인 두 요소를 절묘하게 녹여내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작품의 인기는 스크린 밖으로도 이어져,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인 '골든(Golden)'이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에서 3주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며 그 신드롬을 입증하고 있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