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
싱글 1위도 모자라 앨범 차트까지 '꿀꺽'…'케데헌' 신드롬, 대체 뭐길래?

이번 앨범 차트 정상 등극은 이미 메인 싱글 차트 '핫 100'을 석권하며 신드롬을 일으킨 수록곡 '골든(Golden)'의 성공에 이은 '쌍끌이 흥행'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골든'은 통산 4주째 '핫 100' 정상을 굳건히 지키며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하고 있으며, 이제 앨범 전체가 차트의 왕좌에 오르며 '케데헌'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거대한 문화적 흐름이 되었음을 증명했다.
'케데헌' OST 앨범의 1위 등극은 한 편의 드라마와도 같았다. 발매 첫 주 '빌보드 200'에 8위로 화려하게 데뷔한 이후, 무려 7주 동안 세계적인 팝스타 사브리나 카펜터의 '맨즈 베스트 프렌드(Man's Best Friend)'에 밀려 2인자의 자리에 머물러야 했다. 하지만 8주 차에 접어들며 뒷심을 발휘, 마침내 정상을 탈환하는 역주행 드라마를 완성했다. 빌보드는 "OST 앨범이 '빌보드 200' 정상에 오른 것은 2022년 디즈니 애니메이션 '엔칸토' 이후 3년 만의 대기록"이라고 조명하며 이번 성과의 역사적 가치를 부각했다.

보드는 이 같은 이례적인 롱런과 역주행의 핵심 동력으로 미국 전역을 휩쓴 '싱어롱(Sing-along) 상영회'의 폭발적인 인기를 꼽았다. '싱어롱'은 관객들이 영화를 보며 OST를 자유롭게 따라 부르는 참여형 관람 문화로, '케데헌'의 팬들이 자발적으로 극장에 모여 노래를 함께 부르는 '떼창' 현상이 SNS를 통해 확산되면서 앨범에 대한 관심과 소비를 폭발적으로 증폭시켰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팬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한 '디럭스 버전' 음반 재발매 전략 또한 주효했다. 새로운 구성으로 발매된 디럭스 앨범은 실물 음반 판매량을 크게 끌어올렸고, 이는 스트리밍 및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합산해 순위를 매기는 '앨범 유닛(Album Units)' 수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케데헌' OST 앨범은 이번 차트 집계 기간 동안 총 12만 8,000장에 해당하는 앨범 유닛을 기록하며 막강한 팬덤의 화력을 입증했다.
결국 '케데헌'의 성공은 잘 만들어진 콘텐츠가 음악, 팬덤 문화와 결합했을 때 얼마나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가상의 K팝 아이돌이 부른 노래가 애니메이션의 울타리를 넘어, 전 세계 팝 시장의 흐름을 바꾸고 있는 것이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