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
작년보다 2만 명 몰렸다…서른 살 BIFF, 대체 무슨 일이?

이는 팬데믹의 그늘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던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약 2만 명가량 증가한 수치로, 아시아 최고 영화제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특히 지역 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프로그램들의 약진이 돋보였다. 관객과 평론가가 주체가 되는 커뮤니티비프는 역대 최고 좌석 점유율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고, 부산의 여러 동네를 영화관으로 만드는 동네방네비프는 ‘바람길’이라는 주제 아래 7848명의 발길을 모으며 축제의 외연을 성공적으로 확장시켰다.

영화제 기간 동안 함께 열린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ACFM) 역시 스무 해를 맞아 역대급 성과를 기록하며 뜨거운 열기를 더했다. 올해 마켓에는 54개국에서 1222개사에 달하는 업체와 3024명의 영화 산업 관계자가 등록했으며, 이 중 60% 이상이 해외에서 온 영화인들로 채워져 명실상부 아시아 최대의 영화 비즈니스 허브임을 증명했다. 3만 명이 넘는 인파가 현장을 찾아 활발한 교류를 펼치며 K콘텐츠를 필두로 한 아시아 영화의 미래를 밝혔다.
이처럼 산업적으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가운데, 올해 처음으로 신설되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던 경쟁 부문 ‘부산 어워드’에서는 14편의 쟁쟁한 아시아 작품들이 경합을 벌였다. 수많은 기대와 관심 속에서, 영예의 첫 대상 트로피는 자신만의 독보적인 영화 세계를 구축해 온 장률 감독의 신작 ‘루오무의 황혼’에게 돌아갔다. 이로써 30주년을 맞은 부산국제영화제는 양적 성장과 질적 내실을 모두 잡으며 또 다른 30년을 향한 힘찬 닻을 올렸다.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