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생활
외국인 3000만, 관광소비 100조…‘K-컬처’ 등에 업은 정부의 역대급 관광 설계도

우선, 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략은 양적 팽창을 넘어 질적 성숙으로의 전환에 초점을 맞춘다.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온 수도권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수도권 외에 '제2, 제3의 인바운드 관광권'을 새롭게 지정하고 권역별 특화된 관광 콘텐츠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의료 관광, 웰니스, 국제회의(MICE)와 같은 고부가가치 시장을 전략적으로 육성하여 관광객 1인당 소비액을 늘리는 데 주력한다. 이를 위해 국제회의 참가자 대상 입국 심사 간소화 기준을 기존 500명에서 300명으로 완화하고, 올해 종료 예정이던 전자여행허가제(K-ETA)의 한시적 면제 조치를 2026년까지 연장하여 입국의 문턱을 대폭 낮춘다. 나아가 외국인 관광객들이 자국에서 사용하던 결제 시스템을 한국에서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QR 기반 간편결제 인프라를 확충하고, 고질적인 문제인 바가지요금 근절 등 서비스 품질 관리도 강화하여 다시 찾고 싶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내수 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 부흥을 목표로 하는 국내 관광 혁신 전략도 추진된다. 인구감소 위기를 겪는 농어촌 지역을 여행할 경우, 여행 경비의 절반을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돌려주는 '반값 여행' 제도를 도입하여 실질적인 지역 소비를 유도한다. 기존의 숙박 할인권 사업은 연박이나 섬 지역 숙박 시 더 큰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개편하여 단기 체류가 아닌, 지역에 오래 머물며 그곳의 매력을 깊이 체험하는 체류형 관광을 장려한다. 또한, 특정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주민에 준하는 혜택을 제공하는 '관광주민증' 사업을 확대하고, 일과 휴가를 병행하는 '워케이션' 모델을 발굴하여 관계 인구를 늘리는 데 힘쓴다.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무장애 관광 환경 조성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정책들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관광 산업의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산업적 기반 개편 작업도 병행된다. 1993년에 도입된 낡은 관광특구 제도를 '글로벌 관광특구'로 전면 재편하고, '관광기본법' 개정과 '관광산업법', '지역관광발전법' 신설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에 맞는 법적 토대를 마련한다. 또한, 흩어져 있던 관광 관련 데이터를 통합하고 개방하여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 및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한다. 숙박업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부가세 환급 기한 연장과 내국인 대상 공유숙박 제도화 문제도 사회적 논의를 거쳐 추진하며, 신중년, 경력 단절 여성, 외국인 유학생 등을 관광 전문 인력으로 적극 활용하여 산업의 저변을 넓힐 계획이다. 정부는 특히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를 K-관광의 매력을 전 세계에 각인시킬 중요한 계기로 삼아 이번 전략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